안녕하세요. 현대해상 채용블로그 Be the Hi 가 준비한 2015년 현대해상 신입사원의 인터뷰!

그 첫 번째 주인공은 중앙보상서비스센터의 금동엽 사원입니다.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 남들보다 뒤늦은 준비였지만, 목표를 설정해 차근차근 취업 준비를 했던 금동엽 사원!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법,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라는 말이 떠오르는데요! ^^ 자, 이제 금동엽 사원을 만나볼까요? :)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와 소속된 부서 소개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2015년 1월 1일 부로 입사한 중앙보상서비스센터 종로대인보상팀 RCC10기 금동엽입니다. 인턴은 자동차송무부에서 했습니다. 중앙보상서비스센터는 종로, 신촌, 일산, 성동을 관할하고 있는 센터입니다. 자동차 대인보상은 자동차 사고 발생 시 면∙부책을 판단하고, 지급기준에 따라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업무입니다.

 

 

본인의 취업준비과정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3년간 준비한 사법시험, 그리고 27세 늦은 나이의 전역. 저는 남들보다 조금은 늦은 나이에 취업을 준비하기 시작했어요. 유예 없이 졸업하기 위해 제게 주어진 시간은 1년도 되지 않았죠. 취업을 준비하며 보상이라는 직무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그들과 접점을 찾아나가는 것이 낯설음에서 오는 떨림을 즐기는 제게 ‘이 일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이후 보상 직무에 거의 올인 했던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보험을 잘 알지 못하잖아요. 저는 관련 기사와 보험개발원에 게시된 칼럼들을 읽으면서 동향에 대해서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꾸준히 관련 글들을 읽다 보니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제가 가진 경험과 연관시킬 수 있는 부분이 생기더라고요. 면접은… 제가 현대해상 면접이 첫 면접이었는데 스터디가 큰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서로 간 질문을 해주고, 자세를 교정한 것이 아마 합격으로 이어지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어요.

 

 

현대해상 면접 시 기억나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인문학적 관점에서 사회의 부조리의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고, 그 해결방안을 고민한 적이 있나?’ 여름방학 기간 동안 인턴을 한 동기들은 9월 면접을 통해 전환 여부가 확정되거든요. 전환면접 당시 받았던 질문이에요. 당시 제가 첫 면접자였는데 당시 이 질문을 받고 엄청 당황했던 것 같아요. 인턴 전환 면접 전에 바다생물을 판매∙관리하는 S 중앙회의 논술을 본 적이 있는데요. 그 곳 논술 주제가 프란치스코 교황 신드롬 이었거든요. 답변을 생각하는 순간, 논술 지문이 생각나며 프란치스코 신드롬을 ‘소통의 부재’와 연관 지어 답변했었어요. 제게 있어서는 불안감에 한 눈을 판 것도 현대해상의 들어오기 위해 필요했던 과정이었던 것 같아요.

 

 

 

인턴십 프로그램 중 에피소드를 말해주세요.

 

각 부서에서 6주간의 부서실습을 한 인턴사원들은 마지막 주에 부문장님과 본부장님들을 모시고 각자의 주제에 관하여 발표를 수행합니다. 발표 전 주말을 활용해 동기들과 함께 발표 연습을 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동기들이 모여서 발표를 하고 서로의 발표 내용과 자세를 피드백을 해주며 수 차례 반복하니 조금이나마 발표에 자신감이 생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또한, 발표 자료를 준비하며 부서 선배님들께 피드백을 받기 위해 제가 인턴을 했던 자동차송무부의 선배님들께 발표자료를 보내드린 적이 있는데요. 바쁜 업무 중에도 작은 오·탈자까지 세세히 지적해 주시는 면을 보고 반드시 현대해상에 입사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신입사원 연수 중에 느꼈던 점은 무엇인가요?

 

사람을 중시하는 회사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어요. 업무지식에 대한 공부도 열심히 했지만, 매일 저녁 동기들과 가까워 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동기들과 친해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게다가 경주호텔에서 진행된 신입사원의 밤에 회장님, 임원진이 참석하신 것을 보며 ‘나 또한 회사에서 소중한 존재이구나’라는 느낌을 받았던 것 같아요.

 

 

 

현대해상에 입사하여 좋은 점, 앞으로의 꿈은 무엇인가요?

 

지금 당장은 친구들에게 맛있는 것도 사주고, 부모님께 용돈을 드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금전적인 것 뿐만 아니라 바쁘신 중에도 항상 신경 써주시는 선배님들의 모습을 보며 현대해상에 입사한 것이 행운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입사 후 꿈이라… 제가 보상 직무에 가장 흥미를 갖게 된 계기는 ‘보험사기’였거든요. 지금 당장은 제 능력이 미약하지만, 열심히 공부하고 배워나가 언젠가는 보험 사기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어요.

 

 

현대해상 지원자에게 하고 싶은 말!

 

자신감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고등학교 3학년, 끝이 없어 보이는 대학 기간 학점과 싸우고, 스펙과 싸우며 바쁘게 살아왔잖아요. 긴 시간을 투자하며 자신이 얻은 것에 자신감을 갖고, 그 경험을 자신있게 말씀하셨으면 좋겠어요. 인턴면접이 제 첫 면접이어서 그런지 긴장되고 떨리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떨고 있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 최대한 큰 목소리로 당당하게 말하려 했었어요. 큰 목소리로 답변하다 보니 긴장도 좀 풀리기 시작하고,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다 하고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입사지원 팁을 알려주세요.

 

뻔한 이야기 일수도 있겠지만,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 직무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구체적으로 고민해 보셨으면 해요.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직무와 연관지어서 고민한 흔적이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후배님으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하세요!

 

 

 

 

 

Posted by 현대해상 채용 담당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